얼마전에 임베디드 공모대전 부상으로 받은 LN2440SBC 보드에 리눅스를 포팅한 적이 있다.
그런데, LCD에 펭귄 로고가 나오지 않았다. 그래서 펌웨어 테스트도 해보고... 등등 시도를 해봤었지만, 결국 안되었다.

그 이유를 아이씨뱅크(주)에 직접 전화해서 엔지니어를 통해 알아보니, LP35 R1.4 버전을 사용하고 있는 상황이라 CD 내에 있는 모든 버전은 아마 R1.2에 대한 것이라고 응답을 받았다. 그리고, R1.4 버전의 펌웨어를 이메일로 전달받은 상황이다. 혹시나해서 리눅스용이나 윈CE용 디바이스 드라이버를 요청해보았다.

이에 대한 응답으로 윈CE용 EBOOT 파일만 전달받은 상태이며, 그 외 리눅스에 대한 드라이버는 CLabsys에서 보내주지 않았다고 한다.
그래서 또, CLabsys 쪽에 전화를 해서, 알아보았다. 결국 리눅스용 디바이스 드라이버는 지원하지 않는단다...

좀 이해가 되지 않는다. 디바이스를 만들어놓고 드라이버가 없다는 것이... 뭐 그래도 모든 운영체제에 대해 드라이버를 제공해야 할 의무는 없으니... 그럼 CD 내에 있는 LN2440SBC 보드용 리눅스 커널은 테스트용이란 말인가?

LP35 R1.2버전과 R1.4버전의 차이점을 분석하고 보드용 리눅스 커널을 수정하는 수 밖에 별 방법이 없는 것 같다.
Posted by wbhacker :